이번에 변환한 위키백과 사전에는 기억해야할 의미가 있습니다.

그것은 드디어 10만 항목을 넘긴 점 입니다.  10만 항목을 넘겼다는 것은 표시되는 숫자가 5자리에서 6자리로 바뀌는 것외에 또 다른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영문 위키백과 ( http://en.wikipedia.org )와 한국어 위키백과 ( http://ko.wikipedia.org ) 뿐 아니라 다른 언어로 된 위키백과도 모두 초기화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초기화면에는 각 국의 위키백과를 항목수에 따라 분류하고 있습니다.  분류는 보통 25만이상, 10만 이상 등으로 나누는데 드디어 한국어 위키백과가 10만 이상 그룹에 들어간 것입니다.



그 동안 5만그룹 또는 4만그룹에 들어 있었는데 그 그룹의 다른 국가명을 살펴보면 우리나라가 그와 같은 등급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고 억울할 정도였습니다.

우리나라는 위키백과 말고도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포탈의 백과사전이나 커뮤니티, 지X인 같은 대안 매체들이 있어서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위키백과의 발전이 더디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따라서 위키백과 항목수가 국가 정보화 능력을 반영한다거나 인터넷 문화 성숙도와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왕이면 다른 나라의 위키백과에 크게 뒤쳐지지 않았으면 합니다.  굳이 랭킹으로 따진다면 현재 26위 정도 입니다.

이런 의미있는 버전을 빌드하면서 지난 달에 비해 좀 더 특별하게 개선하거나 보완하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한국어 위키백과가 어서 빨리 25만 그룹에도 들어가게 되길 바랍니다.



WRITTEN BY
tinysun

,